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비염 환자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비염의 원인은 크게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뉘며, 감염성 비염은 영양상태 불균형이나 세균에 의해 급성 비염(감기)으로 나타나게 되며 비감염성 비염의 원인은 알레르기나 약물, 호르몬, 자율신경계 이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은 산성과 알칼리성의 중간인 중성이 되어야 하는데요. 요즘 육가공 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을 너무 많이 먹어 몸이 산성화가 되어 비염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몸이 산성화가 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지면서 염증질환이 쉽게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죠.


추천글..

2018/05/03 -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이렇게 하세요^^

2018/05/13 - 수건 베개로 거북목 치유하기

2018/04/02 - 레몬밤 복부비만에 아주 좋아요

2018/06/15 - 내장지방 빼는법과 좋은음식 레몬밤

2018/05/25 -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증상과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과 녹차, 제철 과일과 녹황색 채소가 있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은 대체로 알칼리성 음식으로, 비염 환자들이 대부분 산성화가 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알칼리성 식품을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1


비염 완화에 좋은 식재료 중 마늘종이 있는데요.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특히 클로로필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산성화된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중화시켜주는데 아주 좋은 성분이라고 합니다. 또한 염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비염 환자에게 마늘종은 아주 좋은 식품이라고 합니다.


2

3



4


마늘종은 다양한 음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마늘종과 함께 먹으면 비염 완화에 더욱 효과가 좋아지는 마늘종 피클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


먼저 마늘종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주시구요.


6



배추를 소금물에 담가 20분간 절여 줍니다. 배추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시니그린 성분이 많이 함유되이 있는데, 이 성분은 염증을 제거하고 마늘종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면 비염 완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8


그 다음 사과를 껍질채 적당한 크기로 잘라 주시는데요. 사과 또한 비염에 아주 좋은 식품으로 사과의 펙틴 성분은 유해균을 억제하고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혹 사과를 산성식품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 사과는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9

10


그 다음 절여둔 배추에 마늘종과 사과를 얹어 돌돌 말아 줍니다.



11


다음은 단촛물을 만들건데요. 물 2컵과 식초 1컵, 설탕 1/2컵을 넣고 한소끔 끓여 단촛물을 만들어 줍니다.


12


한 김 식은 단촛물을 마늘종 피클에 부어 주고 실온에서 한두 시간 숙성시켜 주면 비염에 좋은 마늘종 피클 완성이요!!..^^


13

14



섭취시 주의 사항도 있는데요. 마늘종은 아린 맛이 있어 일반인은 하루 두 줌 약 60g을 섭취하는 것이 적당하며 위장이 약한 사람은 하루 한 줌, 가급적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6

17


비염에 안좋은 음식

비염에 안좋은 음식으로는 각종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 푸드, 환경호르몬이 첨가된 식품 등이 있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이 왜 안좋은지 한번 살펴 보도록 하죠.



여러 반찬이나 간식으로 많이 섭취해온 각종 통조림이 있는데, 여기에는 BPA나 퓨란이라고 하는 화학 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독소가 체내에 쌓이게 되면 여러 질병을 유발하고 몸을 산성화 시키기 때문에 비염 환자들은 절대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18

19


또한 감자튀김이나 피자, 핫도그, 튀김 등의 인스턴트 식품은 우리 몸의 대사를 저하시키고, 노폐물이 몸속을 계속 떠돌아 몸속에 쌓여 독소로 남게 되는데요. 독소가 쌓이면 알레르기 반응과 산성화 반응이 나타나기 때문에 이러한 음식들을 절대 피해야 하겠습니다.


20


육류와 땅콩, 새우와 오징어의 해산물도 비염 환자들에겐 좋지 않다고 하는데, 이러한 음식들은 소화가 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많이 발생시키는 산성식품이라고 합니다. 이산화탄소는 우리 몸에서 독소 작용을 하고 그로 이해 몸의 산성화가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21


또한 위산 과다 분비가 되는 음료 등도 비염에 좋지 않다고 하는데요. 이런 음료들로 인해 위산이 많이 분비가 되면 음식물 소화가 잘 안되어 음식물이 노폐물이 되고 노폐물이 독소가 되어 몸의 산성화를 만든다고 합니다.


22


이상 비염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