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증상과 좋은 음식

대사중후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이란 비만과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중 세 가지 이상 앓고 있는 질환으로 성인병이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성인 뿐만 아니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젊은 사람들도 대사증후군이 많이 발생되는 추세인데요. 뱃살이 늘어나게 되면 시한폭탄을 안고 산다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추천글..

2018/05/23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좋은 음식

2018/05/22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꽃송이버섯 효능과 가격

2018/05/20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지방중독 견과류로 막아라!

2018/05/19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 감소, 근 감소증

2018/05/18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다슬기 효능과 국 끓이는 법


1



못먹고 못살았던 과거에는 이런 질환이 많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대사증후군은 풍요로움이 부르는 저주라고도 합니다. 말씀드린 바와 같이 비만과 고지혈증, 당뇨와 고혈압 중 세 가지 이상 앓고 있을때 그것을 대사증후군이라 하며, 


2

3



그 원인은 바로 잘못된 식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식품, 육가공식품과 함께,


4

5

6


운동 부족으로 인해 복부에 지방 조직이 쌓이게 되는데요. 이는 복부 내 내장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켜서 허리둘레를 늘어나게 만들어 복부비만을 유발하고 대사증후군 발병율을 높입니다.



7

8

9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군으로 남자는 허리둘레 90cm이상이며 여자는 허리둘레 85cm이상이라고 하며, 허리둘레가 두꺼운 사람일 경우 대사증후군 위험이 2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10

11



대사증후군을 완화하거나 예방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최근 한 대학에서 전 세계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조사했더니 유병률이 낮은  몇 나라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12


그것은 바로 신선한 채소와 과일, 생선과 견과류 등을 먹는 지중해 식단을 즐기고 있었는데요.


13

14


그리스의 식사법에서 유래된 지중해 식단은 채소, 과일, 생선, 견과류를 먹는 식단으로 지중해 사람들이 다른 나라 사람들에 비해 대사증후군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온 것을 알수 있습니다.



15

16

17



특히 지중해 식단중에서도 대사중후군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재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것은 바로 견과류이며, 견과류 중에서도 호두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18

19


호두에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오메가3는 대사증후군 완화에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0

21



22


슈퍼푸드로 선정되며 전 세계적으로 열풍인 호두는 연예인 박보람과 장윤주 등이 몸매관리를 위해 필수로 먹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23

24


이렇게 호두가 대사증후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오메가3가 몸에 이로운 지방으로 나쁜 지방 즉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서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서 복부비만을 예방해 대사증후군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5

26



또한 호두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과 식이섬유, 고단백 성분들이 식욕 감소에 도움을 줘서 체중 증가를 막는다고 하네요.


27


실제로 뇌파 실험결과 호두를 섭취한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뇌파가 차이가 있었다고 하는데요.


28

29

30


호두를 섭취한 후 치킨을 본 사람의 뇌파검사결과 치킨을 보기 전과 후의 뇌파는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호두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의 뇌파는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31

32


이렇게 호두는 식욕 감소에도 아주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상 대사증후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