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간암 예방과 간에 좋은 음식

간암 예방과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도 하는데요. 간세포가 70%이상 망가져도 이상을 못느낀다고 합니다.


우연히 검사를 통해 간암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느데, 지방간은 간암으로 가는 지름길이리고 합니다.


추천글..

2018/04/25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밀크시슬 엉겅퀴 효능과 부작용

2018/04/30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노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05/09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지금 바로 확인해 보세요.

2018/05/06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뱃살과 나잇살 빼는 율무 효능! 최고예요.

2018/04/02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레몬밤 복부비만에 아주 좋아요


1



우리나라 성인 3명중 1명은 간에 기름이 낀 지방간이라고 하는데요.


2


봄이면 무겁고 졸립고 피곤해지는 계절이긴 한데, 유난히 졸리고 피곤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3


이런 분들은 춘곤증이 아니라 한번쯤 간암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암이 아니라면 다행이지만, 간암을 선고받고 스스로 극복할 기회를 놓치는 분들이 많다고 하는데,


4


간암 환자 대부분은 우연히 발견된다고 하네요.


5


간암은 또 항암과 방사선 치료 효과가 거의 없기 때문에 더욱 무서운 질병이고 그나마 조기 발견이 되어야지만 이식 수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7


가족 중에 암이 있을 때 유전을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간암은 유전성이 10% 이하이기 때문에 유전적 요인을 따지기 어려우며, 원인은 다른데 있다고 합니다. 


8

9



간암 고위험군으로 B형 간염 보균자와 만성 간염 환자 그리고 지방간염 환자가 있으며, 고위험군은 반드시 주기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10

11


또한 지방간은 간암의 씨앗이 되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에 유의해야 합니다.  


12


여성 분들은 폐경 이후 여성호르몬 감소가 되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축적 위험이 증가가 되는데요. 이것은 술을 마시지 않더라도 지방간이 생기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13

14


지방간은 식습관과 생활 습관이 아주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15

16


지방간을 잘 관리하지 못하면 지방간염으로 이어지고 이것은 다시 간세포 손상으로 이어져 간세포가 딱딱하게 굳어 진다고 합니다. 간은 스스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간세포가 너무 망가져 딱딱해 졌을 때에는 재생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17


지방간과 간 기능 이상을 진단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18



간의 기가 모여 있는 혈 자리를 눌러 확인 할 수 있는데, 명치와 배꼽의 1/2 지점, 가슴에서 갈비뼈 2개 정도 아래 기문혈 자리를 눌러 통증을 느끼게 된다면 간 기능 저하 상태라고 합니다. (기문혈-아래 그림 빨간색)


19

20


지금 당장 간에 낀 지방 빼는 법도 있는데요. 바로 기문혈 자리를 따듯하게 찜질을 하면 좋다고 합니다.


21

22

23


생강으로 찜질팩을 만들어 기문혈 자리에 올려 놓아도 좋다고 하는데, 생강 3개를 얇게 썰어 육수 주머니에 넣고 전자렌지에 1~2분 동안 가열합니다.



24


이것을 기문혈 자리에 올려 10~15분간 찔질하면 지방간에 아주 좋다고 하네요. 


25


지방간이 생기게 되는 원인은 바로 식습관에 있다고 하는데요. 식습관만 바꿔도 지방간을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26


흔히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만 지방간이 생기는 줄 아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지방간은 오히려 비알콜성 지방간이 8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27

28



술보다 더 해로운 음식이 문제인데요. 나쁜 음식은 지방 대사를 방해하고 이것은 지방에 축적되는데, 우리가 흔히 매일 먹는 흰쌀밥과 라면, 빵과 과일이 있습니다. 


29

30


과일은 조금 의아해 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과일엔 좋은 영양분이 많이 들어 있지만 과하게 먹을 경우 그것이 과당이 되어 지방간으로 축적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적당히 먹거나 채소를 먹는 것이 더 좋다고 하네요.


또한 라면과 흰쌀밥, 빵은 대표적인 탄수화물 식품으로 이것은 글리코겐으로 저장된후 지방으로 변화되는데, 몸에 쌓이는 지방은 중성지방으로 이것이 곧 지방간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31


이런 안좋은 지방간을 녹이는 간에 좋은 수프가 있다고 하는데요. 우선 감자와 마늘, 대파, 토마토, 양파를 준비합니다.


32


감자 2개 반, 토마토 3개, 마늘 6쪽, 양파 2개, 대파 2개를 깍둑썰기를 한 다음 냄비에 넣어 주고 냄비에 채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주면 되는데요.



33


90도 이하의 온도의 중불에서 2시간 정도 끓여 줍니다. 그런 다음 식혀서 믹서기에 갈아주면 완성되는데요.


34

35


삶아서 간 채소 흡수율은 90%로 생채소와 삶은 채소 흡수율에 비해 상당히 높은 흡수율을 보입니다.


36


또한가지 간에 좋은 식품이 있는데요. 그것은 구기자로 베타인 성분이 지방을 흡착시켜 간세포 활성화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37

38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구기자 식초 만드는 법이 있는데요. 말린 구기자 300g과 식초 300ml를 1:1 비율로 넣어 주고 골고루 섞어 줍니다.


39


이것을 어둡고 서늘한 곳에서 2주 정도 숙성시켜 주면 되는데요.


40


구기자 식초는 식초이기 때문에 원액을 섭취하면 안되고 종이컵 한 컵 정도에 숙성시킨 구기자 식초 2~3푼 정도를 넣어 마시면 지방간에 아주 좋습니다.


41

42

43


이 외에도 마늘과 부추, 표고버섯과 밀크시슬이 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암 예방과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