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좋은 음식

천기누설 고혈압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대표적인 대한민국 국민병인데요. 올해 발표된 결과에서 우리나라 인구중 성인 1,100만 명이 고혈압 환자라고 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고혈압 환자라고 인식하는 사람은 65%밖에 안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일부 고혈압 환자의 경우 아침에 혈압이 급격히 올라가고 낮에는 정상이 되는데, 문제는 병원을 찾는 시간이 대부분 낮이기 때문에 혈압이 정상으로 나타나서 자신이 고혈압 환자인지 모르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추천글..

2018/05/22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꽃송이버섯 효능과 가격

2018/05/20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지방중독 견과류로 막아라!

2018/05/19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통증을 유발하는 근육 감소, 근 감소증

2018/05/18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다슬기 효능과 국 끓이는 법

2018/05/17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당뇨병에 좋은 일양약품 당케어알파와 가격정보


고혈압은 그 원인을 알 수 있는 경우 속발성 고혈압이라 부르며,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를 본태성 고혈압이라 부릅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그 원인을 명확히 알 수는 없지만 그 원인인자는 대부분 유전과 잘못된 식습관, 생활습관 때문에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



우리나라 사람들은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 스트레스로 인해 많이 발병이 되는데요.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 부작용이 있는 고혈압 약을 먼저 찾기 보다 고혈압을 낮출수 있는 방법을 먼저 찾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2


고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음식물 섭취시 염분섭취량을 제한해야 하는데요. 너무 짠 음식은 피하고 싱겁게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또 스트레스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통한 적정체중 유지, 절주를 해야하며 식이섬유가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먹고 카페인이 든 음식을 자제해야 합니다.


3


고혈압을 낮추는 방법과 건강하게 사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건강하지 못한 음식, 술과 육가공식품과 인스턴트 식품, 기름진 음식, 밀가루, 설탕, 과도한 지방이 든 음식, 백미 등을 멀리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게 하는 것이며,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를 하는 것입니다.



4


고혈압 측정시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자신의 진짜 혈압을 알기 위해서는 편안한 상태에서 아침과 저녁 하루 두 번 혈압을 측정해야 하는데, 소변을 본 후 5분가량 휴식을 취하고 측정하면 되고, 아침과 저녁 중 한 번이라도 고혈압으로 측정되면 고혈압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5


고혈압이 무서운건 바로 고혈압 합병증인데요. 심혈관과 뇌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으며 돌연사나 합병증으로 다리도 절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7


고혈압을 방치할 경우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 다리 혈관이 막히는 하지동맥 폐색증이 올수 있는데,


8

9



하지동맥 폐색증의 경우 심장에서 가장 먼 발끝부터 괴사가 진행돼 1년간 방치할 경우 환자의 약 50%는 다리를 절단하는 경우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10


이 외에도 뇌졸증이나 실명, 신부전과 협심증, 대사증후군과 하지동맥 폐색증이 발병되며, 고혈압을 방치했을 때 돌연사 위험이 높아집니다.


11

12


또한 고혈압을 2년간 방치할 경우 관상동맥 질환 방병률은 3.5배, 4년간 방치하게 되면 뇌혈관 질환 발병률은 2.7배나 증가됩니다.



13


이렇게 위험한 고혈압에 좋은 식재료가 있다고 하는데요.


14


세계적인 학술지 셀 메타볼리즘에 소개된 식품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이 잘 먹는 음식인 바로 고추입니다. 


15



고혈압 예방과 합병증까지 예방할 수 있는 식품인데요. 실제 의사들이 고혈압 환자들에게 권하는 음식이라고 합니다.


16

17

18


동물 실험 결과 6개월 동안 고추를 꾸준히 섭취한 쪽에서 혈압이 낮아졌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19


고추가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혈압을 낮춰주는 다양한 성분이 고루에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20


특히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3가지 영양소 비타민C와 칼륨, 식이섬유가 풍부하가 들어가 있습니다.


21

22


고추 2~3개면 하루 비타민 C 권장량을 충족하며 그 외에도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23

24



고추는 종류가 많은데요. 고혈압에 좋은 고추는 바로 풋고추라고 합니다.


25


그 이유는 풋고추에 비타민C와 함께 캡사이신이 풍부하게 들어 있기 때문인데요. 캡사이신은 몸의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고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서,


26

27


혈압을 낮추고 심혈과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28

29


그런데 캡사이신 함량을 따지자면 풋고추보다 청량고추가 2~3배 더 많이 들어가 있는데요. 하지만 과다한 캡사이신 섭취는 혈관의 염증을 일으켜 혈압을 높이고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네요.


30

31

32


따라서 혈압 조절에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의 캡사이신 섭취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그 양은 하루에 풋고추 3~4개 정도라고 합니다.


33

34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위에 자극이 될 경우 고추를 쪄서 먹는 것도 좋다고 하며, 고혈압으로 인한 골다공증에는 꽈리고추를, 고혈압으로 인한 유방암에는 가지고추가 좋다고 합니다.

이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