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과 회춘 건강법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피부는 한 번 망가지게 되면 되돌리기가 거의 어려운 조직인데요. 노화가 되기 전 예방하는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해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이 중요하지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른다 하더라도 100% 차단이 어렵다고 합니다. 따라서 피부 노화를 막기 위해선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글..

2018/05/26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브이맥스 효능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18/05/25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대사증후군이란 무엇일까?! 증상과 좋은 음식

2018/05/23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고혈압 낮추는 방법과 좋은 음식

2018/05/22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꽃송이버섯 효능과 가격

2018/05/20 -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 지방중독 견과류로 막아라!


1



28년 동안 트럭운전을 하며 한쪽 얼굴에만 자외선에 노출된 사람의 얼굴과, 최근 피부암으로 고생한 휴 잭맨은 자외선 차단의 중요성을 알렸습니다. 그만큼 자외선의 공격은 우리 몸을 늙어 가게 하는데요. 세계보건기구는 자외선을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2

3


따스한 봄날! 봄볕이 노화를 더 촉진한다고 하는데, 보통 사람들은 뜨거운 여름에 태양을 피하게 되지만 봄날엔 따스한 봄볕을 찾게 됩니다. 하지만 봄철엔 자외선A가 급증하게 되는데요. 



흔히 뜨겁다고 느끼는 여름철 자외선B는 피부 겉면에 영향을 줘 열상 화상을 일으키지만 자외선A는 파장이 길어 우리 피부 깊은 곳 진피층까지 영향을 미쳐 콜라겐 섬유를 파괴하고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4

5

6



또한 갑자기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 노화가 빨라지게 되는데요.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면 콜라겐이 파괴된다고 합니다. 


7

8


흔히 콜라겐 하면 피부 탄력만 떠올리지만 관절의 연골을 구성하고 혈관 벽의 탄력도를 결정짓는 게 바로 콜라겐입니다. 따라서 자외선에 의해 콜라겐이 파괴되면 피부는 물론 관절이나 혈관까지 늙게 만듭니다.


9

10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차단제를 아무리 바른다고 해도 자외선을 100%차단하기는 어렵다고 하는데요. 자외선 때문에 손상된 콜라겐을 다시 회복시킬 수 있는 음식물 섭취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11

12

13


자외선에 손상된 콜라겐을 보충하려면 우리 몸에서 흡수율이 높은 어류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크기는 작지만 영양과 효능만큼은 그 어떤 어류보다 풍부한 멸치가 바로 그 주인공입니다.


14

15



흔히 뼈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멸치는 콜라겐은 물론 칼슘과 타우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와 관절의 나이를 되돌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16

17


그럼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 나이를 되돌리려면 어떤 멸치를 섭취해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생멸치입니다.


18

19


멸치에는 피부과에서 피부 개선을 위해 사용하는 트립토판이라는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데요. 이 트립토판은 우리 몸속에서 맬라토닌 생성을 한 후에 자외선에 파괴된 피부 콜라겐을 재생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건멸치보다 생멸치에 트립토판이 더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건멸치 대배 약 1.5배가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하네요.


20


또한 작은 멸치보다 중간 크기 이상의 멸치에 트립토판이 더욱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21

22

23



생멸치를 섭취하는 방법은 젖갈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은데요. 하지만 젖갈의 나트륨은 피부 수분을 빼앗아 피부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24

25


하지만 나트륨 함량을 낮추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 먼저 생멸치를 염분기와 이물질 제거를 위해 물로 깨끗하게 씻어 줍니다. 이후 멸치의 비린 맛을 제거하기 위해 식초를 조금 넣어 주시구요.


26

27


이제 멸치에 소금을 넣어 주면 되는데, 이때 한 가지 더 넣어 줄게 있습니다. 바로 함초 가루입니다.


28


함초가루는 미네랄과 효소를 함유해 피부 건강에도 좋은데요. 함초가루는 소금과 비슷한 짠맛을 가지고 있지만 염도는 소금의 4분의 1밖에 되지 않다고 합니다. 따라서 나트륨 섭취를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또한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나트륨을 체내에 배출해 주기 때문에 체내애 있는 나트륨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9

30


이렇게 생멸치 1kg기준으로 소금 70g을 넣어 버무려준 뒤 함초 가루 500g을 뿌리고 숙성시키면 되는데요.


31


멸치 젖갈은 잘못 보관하면 금방 삭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뚜껑을 닫기 전에 한 번 랩을 씌어 주고, 다시 뚜껑을 닫은 후에도 랩을 씌어 줍니다.


32

33


그리고 마지막으로 검은 비닐봉지를 씌워서 햇볕이 안 닿는 곳에 두고 2~3개월 정도 후에 먹으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고 하네요.


34

35

36


이상 피부 노화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