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홍삼 언제 먹어야 할까?! 홍삼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홍삼 언제 먹어야 할까?! 홍삼진액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홍삼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고려시대의 '고려도경'에도 기록될 만큼 옛 선조들로부터 지금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인데요. 그러나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주의점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홍삼효능

 

홍삼
홍삼

 

홍삼의 대표적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 항산화, 기억력 개선,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행개선 등이 있으며 식약처가 인정한 5대 기능성을 갖춘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혈관건강이나 노화방지, 당뇨예방, 갱년기증상 등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삼 복용시 주의사항

 

 

홍삼은 면역력이 떨어진 분들이나 고령으로 기력이 쇠한 사람, 피로가 쌓인 분들에게 아주 좋은데요. 홍삼이 열이 많은 사람이 먹으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런나 최근 연구결과 체질에 상관없이 고른 면역 활성을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기도 합니다. 

 

 

다만 특이체질이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며, 3개월 이상 장기복용할 경우 혈압이 상승하거나 여성분들은 여성 질환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니 장기 복용할땐 이런 부분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홍삼은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지만 과다 복용 시 불면증, 두통, 두근거림 등이 있을 수 있으며, 인삼의 특성이 원래 뜨거운 약재로 그 자체가 열이 많기 때문에 고열과 두통, 폐결핵 아토피와 화병이 있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해야 합니다.

 

홍삼 언제 먹어야 할까?!

 

 

홍삼은 식전 공복에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왜냐하면 흡수율이 좋고 몸이 잘 받아들이기 때문에 아침 기상시간 공복이나 운동 후 땀을 배출한 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홍삼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위염이나 식도염이 있는 분들은 자극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것은 그 염증 부위에 사포닌이 달라붙어 염증을 치유하는 과정으로 홍삼을 먹고 속이 따금거리거나 안좋은 느낌이 날 수 있는 경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도염이나 위염이 있는 분들은 식후 30분 정도에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다른 약과 병행해서 먹는 분들도 30분에서 1시간 정도 시간 간격을 두고 먹는게 좋습니다.

 

홍삼의 일일 권장량 0.5~5g정도인데요. 면역력 증진과 피로개선을 위해 드시는 분들이라면 하루 2g 이하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