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차전자피 효능과 먹는법, 주스만들기

차전자피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의학에서 질경이씨를 차전자라고 부르며 비뇨기과 잘환을 치료하는 약재료도 사용됩니다. 차전자피의 대표적 효능으로는 변비를 치료하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변비의 보조 요법로도 이용됩니다.

 

차전자피 효능

 

차전자피 주스
차전자피 주스

 

차전자피 효능은 대변의 양을 늘려 변비를 치료하는 약물인 팽창성 하제로 분류하는데요. 만성 변비 치료,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변비 치료 등으로 사용됩니다.

 

차전자피는 질경이과에 속하는 차전자의 껍질로 80% 이상이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고 대변의 이동을 증가시켜서 변비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및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차전자피는 장 속 수분과 만나게 될 경우 약 40배 정도까지 부풀어 오르며, 장 속 변과 만나게 될 경우 수분을 흡수하여 변의 부피가 커지게 되고 장의 운동성이 증가하여 변이 이동하게 됩니다.

 

이때 장 속 변이 수분을 뺏기지 않고 이동하기 때문에 장에는 무리를 주지 않고 변비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 먹는 법

 

 

차전자피 먹는법은 배변 활동을 위해서 아침 공복에 먹는 것이 좋은데요. 하루 섭취 권장량은 5~25g 이내이며, 차전자피를 그냥 물에 타 먹으면 맛이 없기 때문에 과일과 함께 주스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1일 1주스로 아침 공복에 마신 후 40~1시간 정도 공복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배변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며, 섭취량은 하루에 한 번 350~400ml를 섭취하는게 좋고, 마시기 버거운 분들은 약 35%(약 250ml) 정도 줄여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주스를마시고 반드시 물을 한 잔 마셔야 하는데요. 차전자피의 역할 중 하나가 물을 끌어들이는 것인데, 원활한 배변을 위해서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먹지 않고 섭취를 할 경우 차전자피가 장 속 수분을 계속 흡수하기 때문에 오히려 변비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 주스 만들기

 

차전자피 주스를 만들어 볼건데요. 준비물은 사과 1/2개(반개), 바나나 1/2(반개), 각 얼음 7~8개, 물 70ml, 사과식초 1큰술, 차전자피 2큰술입니다.

 

 

만들기는 아주 간단한데요.

 

1, 첫 번째는 믹서기에 얼음과 사과 1/2개, 바나나 1/2개, 사과식초 1큰술, 물 70ml를 넣고 갈아줍니다.

 

2, 두 번째는 갈아놓은 믹서기에 다시 차전자피 2큰술을 넣고 갈아줍니다. 

 

차전자피는 물을 만나면 점성이 생기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넣고 갈아주시고 얼음을 넣는 이유는 차전자피가 젤리 형태로 변하는 속도를 늦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차전자피 섭취시 주의사항

위에서 언급했듯이 차전자피를 섭취할 때 물을 충분히 섭취해야하는데요. 물 없이 가루만 섭취할 경우 기도를 막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물에 타서 쉽취해야하며 하루 권장량은 5~25g 이내입니다.

 

차전자피는 이뇨 작용을 촉진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만성 신부전증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해야 하며, 위장에서 부풀면 복압이 올라가기 때문에 위장 수술을 하신 분들이나 임산부, 어린아이의 경우 섭취 시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