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화병치료에 좋은 침향환 효능

화병치료에 좋은 침향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화병은 한국에서 발견된 문화적 분노 증후군으로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 화병은 단순히 오랫동안 참았던 울화나 분노 등이 쌓여 생기는 감정뿐만 아니라 모든 질환의 시작을 알리는 병입니다.

 

화병치료 

 

침향
침향

 

병이 장기간 계속될 경우 혈압이 오르고 혈관이 수축하기 때문에 고혈압이나 뇌졸중과 같은 혈관질환이 잘 생길뿐만 아니라 심장기능이 약해져 사망에이를 수 있기 때문에 화병을 빨리 치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이 화병 예방을 돕는다?! 

 

평소 화가 나서 눈물을 많이 흘리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눈물을 흘리고 나면 마음이 편해지는 느낌을 많이 받으셨을 겁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스트레스호르몬이라 불리는 코르티솔과 카테콜아민이 증가하게 되는데요. 체내에 증가한 카테콜아민은 혈압을 상승시키며 각종 성인병과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카테콜아민은 화가 나거나 슬플 때 흘리게 되는데, 눈물에 다량 포함되어 배출되기 때문에 울고나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함을 지르면 화가 풀린다?!

 

화가 나서 소리를 지르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스트레스가 쌓여 있을 때 고함을 지르면 심적으로 억압되고 망각했던 정서를 표출하며 일시적으로 정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분노 표출을 강하게 하는 것은 더 큰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이것보단 명상이나 심호흡을 크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심호흡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부교감 신경이 활성화 되고  스트레스 및 긴장으로 발생한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완화되어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주고 심박수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병 관리법

 

 

화병 완화에 도움이 되는 침향 

 

침향은 침향나무에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분비된 수지가 침착한 덩어리를 말하는데요. 열대 지역에서만 채취되는 침향은 한 그루 당 5~7kg 정도 소량 생산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침향을 찬바람으로 마비된 증상이나 팔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고쳐 주고 정신을 편안하게 한다라고 나와 있습니다. 

 

침향이 화병 예방에 어떤 도움을 줄까?!

 

 

침향에는 식물에서 추출되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셀리넨이 풍부한데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속 노폐물 제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침향의 독특한 향을 구성하는 물질인 아가로스피롤이 있는데 이것이 신경을 이완하고 마음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두가지 성분이 온몸의 대사를 원활히 해 줘 화병뿐만 아니라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침양이 뇌신경세포가 죽는 것을 막고 치매 원인물질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침향 음식 

 

 

침향을 음식으로 섭취하면 화병에 많은 도움이 되는데요. 침향가루와 꿀을 1대 1 비율로 섞어 후 하루동안 냉장 숙성시키면 침향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침향가루를 참나물과 함께 섭취하면 베타셀리넨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상호 작용하여 항산화 효과가 증가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과다 섭취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침향가루는 하루 0.2g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향 향기요법

 

침향나무 향을 맡는 것도 화병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향은 코점막을 통해서 바로 뇌로 전달되기 때문에  신경을 안정시키고 마음을 진정시켜줍니다. 

 

특히 침향의 독특한 향을 구성하는 아가로스피롤 성분은 천연 신경안정제로 불릴만큼 심리적인 안정감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향을 맡는 것만으로도 심신 안정과 불면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