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더러운 장이 병을 만든다. 1일 1똥으로 장간막 정맥 혈전증 예방

더러운 장이 병을 만든다고 하는데요. 1일 1 똥으로 장 면역을 키울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변비가 심한 분들은 끝까지 보세요..^^

 

더러운 장이 병을 만든다

 

더러운 장이란?

 

더러운 장의 내부
더러운 장의 내부

 

더러운 장은 대변이 만들어지고 항문을 향해 지나가는 중에 정체되고 대장 벽 사이에 변 찌꺼기가 끼어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건강하고 깨끗한 장은 장벽에 혈관이 명확하게 보여야 하며 점막 사이에 끼어 있는 이물질 없이 깨끗해야 합니다.  

 

더러운 장의 내부는 크론병이나 궤양성 대장염이 발생되기도 하며 대부분 대장 내부에 변이 남아 있는 상태가 됩니다. 장운동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에 변이 대장 안에 오래 머물게 되고 이로 인해 장 속 환경이 나빠진 상태라 말할 수 있는 것이죠.

 

 

장 속에 남은 변은 그 자체로 계속 독소를 내뿜기 때문에 각종 염증을 일으키고 염증이 궤양으로 발전합니다. 반복되는 염증과 궤양은 대장암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며 심할 경우 더러운 장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엘비스 프레슬리의 진짜 사망원인은 변비로 인한 '선천성 거대결장'인데요. 엘비스 프레슬리의 주치의였던 조지 니콜폴로스 박사는 엘비스 프레슬리가 죽기 직전까지 관장약을 달고 살았을 정도로 만성 변비를 앓았으며 제대로 치료받지 않아 사망했다고 합니다. 부검 결과 대장 안에 변이 오랫동안 정체돼 일반인보다 두 배 확장된 상태였습니다.

 

 

배변을 못하게 되면 장이 늘어나 터지는 경우도 있으며 만성 변비 환자들의 경우 대장이 점점 늘어나서 사람 주먹이 들어갈 정도로 확장된다고 합니다. 또 배변 기능이 악화되고 복부팽만이나 가스 배출이 안되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심한 경우 장간막 정맥 혈전증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장간막 정맥 혈전증이란?

 

 

장간막 정맥 혈전증이란 반복되는 변비로 장내 세균이 증식하면 혈관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혈관 내피세포에 염증이 발생됩니다. 혈관 벽이 두껍고 딱딱해지면서 혈전이 생기는데 이 혈전은 혈관을 떠돌다가 장간막 혈관을 막아 결국 장의 괴사를 일으키게 되는데 이것을 장간막 정맥 혈전증이라 합니다.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선 하루 혹은 이틀에 한 번 꾸준한 배변 활동이 일어나게 만들어야 하며 항문 질환이 없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항문 질환은 대변과 연관이 있는데, 장에서 뭉쳐진 대변은 항문을 통해 배출됩니다.

 

항문 쿠션
항문 쿠션

 

이때 미세한 혈관 덩어리로 구성된 '항문 쿠션'조직은 원활하게 배변을 보고 나면 더 이상 대변이나 이물질이 직장 밖으로 밀려 나오지 않도록 방지하는데, 딱딱한 대변을 보기 위해 항문에 과하게 힘을 줄 경우 항문 쿠션을 강제로 끌고 내려오게 되면서 출혈이 유발됩니다.

 

변비가 있는 분들은 대부분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는 습관이 많고, 배에 과도한 힘을 줘 혈관의 압력이 증가되며 대변을 배출하려고 항문을 벌리니까 상처와 출혈이 발생됩니다.

 

건강한 장은 다이어트에도 효과

 

 

건강한 장운동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건강하게 움직이는 장은 원활한 배변을 일으키고 몸속에 남아있는 노폐물까지 배출시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장 운동이 떨어지면 영양분의 흡수가 완벽하게 이루지지 않는데, 이것은 더러운 장 때문에 생긴 영양소의 흡수 부족을 굶주림으로 인식하면서 더 많이 먹게 되고 결국 영양소를 체지방으로 축적하게 됩니다.

 

1일 1 똥을 하기 위해선?!

 

1일 1 똥을 하기 위해선 우선 장에 좋지 않은 음식을 멀리해야 하는데요. 식이섬유가 부족한 인스턴트식품이나 밀가루, 육가공 식품 등을 피하고 이와 반대로 식이섬유가 풍부한 미역과 다시마, 김 등의 해조류와 시금치 배추 등의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차전자피도 변비에 아주 좋은데, 아침에 차전자피 주스를 만들어 공복에 마시면 변비 탈출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일일 섭취량은 약 5~25g이며 믹서기에 바나나, 사과 등을 넣고 갈아 마시면 좋습니다. 마신 후에는 꼭 물을 섭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