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참당귀 데커신 효능

참당귀 데커신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귀는 중국의 중국당귀와 일본의 왜당귀가 있지만 이 중 데커신(decursin) 성분은 우리나라의 참당귀에만 들어 있는데요. 데커신은 항염과 항암, 항산화 효과를 비롯해 관절염과 치매 등 많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당귀는 어떤 식물?

 

참당귀
참당귀

 

참당귀는 미나리과 식물로 개화기는 8~9월로 우리나라 전국에 분포하고 습한 땅이나 계곡에 주로 서식합니다. 참당귀의 뿌리를 당귀라 하며 어린순은 쌈으로 먹거나 나물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 

 

참당귀는 혈을 보호하는 대표약재로 동의학 사전에는 맛은 달고 매우며 성질은 따듯하고 심경과 간경 비경에 작용한다라고 나옵니다.

 

참당귀 데커신 효능

 

관절염

 

 

우리나라 참당귀에만 존재하는 데커신성분은 항산화 효과는 물론 각종 대사기능을 활성화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요. 뿐만 아니라 관절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해 관절염 예방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연구결과 참당귀 추출물의 골관절염 억제와 치료 효과를 높이고 혈액 속 관절 염증을 감소시켰다는 결과가 있으며, 관절염 통증은 약 70%로 뻣뻣함과 일상생활 기능 장애가 각각 59%와 67%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치매, 뇌기능 활성화

 

 

참당귀 뿌리에는 데커신 뿐만 아니라 데쿠시놀 성분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혈액을 통한 영양공급 및 효소 활성을 증가시켜 뇌기능을 원활히 해주고 말초 순환 장애를 개선해 줍니다. 또한 참당귀 추출물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과 소염 작용은 치매 환자들에게 유익한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합니다. 

 

부인병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에 좋은 참당귀는 생리 불순이나 생리통 완화, 진통효과가 있으며, 에스트로겐 기능을 활성화시켜 월경 불순을 완화시키고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이 외에도 참당귀 데커신 효능으로 항암과 항염, 당뇨 합병증을 예방하며, 간세포의 재생을 돕고 심혈관계 질환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작용

 

임산부는 당귀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데요. 왜냐하면 당귀 성분이 자궁을 수축시켜 유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당귀에는 정유성분이 많기 때문에 과량으로 섭취 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복용법

 

 

데커신 성분은 열을 가할 경우 대부분 손실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효성분이 약 157배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끓여 먹는 것보다 찬물에 추출물을 넣어 마시는 게 좋은 방법입니다.

 

참당귀 데커신 1일 권장량은 100.8mg이며 우슬과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함께 차로 함께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