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식도염이란 음식물을 섭취하고 그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잘못된 치료를 할 경우 질환은 오히려 지속이 되며 삶의 질은 크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대한 이해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식도염은 위식도역류질환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같은 증상을 말하기도 하지만 위식도역류질환이 좀 더 상위 개념입니다.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이 정상적으로 소화되지 못하고 배에 압박을 받게 되면 위장의 음식물이 식도로 올라오게 되며, 이 증상이 지속이 될 경우 식도에 염증이 발생됩니다.  

염증으로 인해 식도에 점막이 손상되면 이것을 역류성식도염(미란성식도염)이라고 하고, 아직 점막이 손상되지 않은 상태를 비미란성 역류질환이라 합니다.

이것을 통칭한 것이 위식도역류질환인데요. 어찌 되었든 두 가지 모두 식도에 위산이 올라오기 때문에 속쓰림이 유발되며, 잘못된 치료를 할 경우 오랜 기간 질환은 이어지게 되고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은 가슴이 타들어 가는 듯한 느낌이나 통증, 쓰라림, 구토, 입에서 신물이 올라오는 등의 전형적 증상이 있으며, 헛배가 부르거나 가슴이 막힌듯한 느낌, 목의 이물감, 만성 기침과 천식, 쉰소리와 같은 비전형적인 증상도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원인  

 

1 비만

역류성식도염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비만입니다. 비만인 상태에서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복압은 높아지는데, 복압이 높아진 상태에서 과식을 하게 될 경우 위산과 함께 음식물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2 복부지방

 

 

비만은 아니어도 복부 내장지방이 많은 사람의 경우도 복압이 상승할 수 있는데요. 과식을 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음식을 자주 섭취할 경우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3 라면과 밀가루 음식

 

라면이나 면 종류의 밀가루 음식은 위에서 많은 시간 머무르게 되는데, 특히 라면은 최소 7시간 이상 위에 머무르게 됩니다. 제대로 소화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음식물을 다시 섭취하게 될 경우 복압은 상승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음식물의 역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

 

치킨이나 튀김, 삼겹살과 같은 음식 또한 위에 오랜 시간 머물며 복압을 상승시키는데요. 여기에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게 될 경우 음식물의 역류가 쉽게 발생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염류성식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5 음주

 

 

술은 식도에 자극을 주며 식도괄약근을 이완시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있어서 비만과 복부지방이 불의 시작이라면 술은 그 불의 기름이 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회식을 참 많이 하는데요. 회식 음식으로 기름진 삼겹살과 치킨, 튀김류의 음식들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들을 많이 먹습니다.

여기에 술과 흡연은 빠질 수 없으며 회식이 끝나고 후식으로 마시는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 또한  역류성식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6 기타

 

비만이나 복부지방은 없지만, 체질이 허약한 사람이나 고령층, 혈압약이나 장 이완제와 같은 약을 복용하는 사람도 역류성식도염에 걸릴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치료를 달리해야 합니다.  

 

역류성식도염 치료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 흔히 제산제와 같은 위산억제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위산억제제를 섭취할 경우 위산이 줄어들기 때문에 즉시 속쓰림이나 통증은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위산억제제는 당장의 증상만 없애줄 뿐이며, 습관적으로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위산부족으로 인해 소화장애가 일어나게 되고, 음식물이 잘 내려가지 못하기 때문에 역류하는 현상도 잦아집니다.

또한, 위에서 음식물을 제대로 살균하지 못해서 장에는 염증물질로 넘쳐나게 되고 이 염증 물질은 온몸에 퍼져 각종 질환을 야기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은 식이 요법이나 생활 습관을 고쳐야만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복부비만이 있거나 과체중일 경우에는 운동을 통해 체중 감량을 해야 합니다.

술과 흡연을 멀리해야 하며, 라면이나 면 종류의 밀가루 음식, 치킨이나 튀김, 삼겹살과 같은 기름진 음식,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만 식사하고 야식과 폭식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