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하수오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오늘은 하수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로부터 인삼, 구기자와 함께 3대 명약으로 꼽히던 것 중 하나가 하수오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하수오는 사실, 백하수오로 일컬어지는 백수오가 대다수인데요.


원래 하수오라 함은 적하수오를 뜻하며 동의보감에 의하면 하수오는 성질이 따듯하고 맛은 쓰고 달다고 나오며 기혈을 도와주고 뼈와 힘줄을 튼튼하게 하고 머리털을 검게하고 늙는 것을 방지한다고 나옵니다.




백하수오의 효능은 적하수오와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사실 적하수오에 비해 효능은 훨씬 못미칩니다.


하지만 백하수오를 더 많이 사용하는 이유는 적하수오는 알려진대로 약효는 강하나 독성이 강해 반드시 법제를 해야만 음용할 수 있는데요.


그것은 만약 법제를 하지않고 음용하였을 경우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에 비해 백수오는 따로 법제를 하지 않고 음용할 수 있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그럼 하수오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수오의 효능

백하수오는 에모닌과 레시틴 성분이 들어 있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또 흰머리를 예방해 주고 검은 머리를 희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여성들의 갱년기 증상이나 알카로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몸을 따뜻하게 해주며 소화기능을 강화하고 자양강장에 좋습니다.


이 외에도 가가미딘이라는 물질이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를 억제해 주며 심혈관 질환이나 허약체질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하수오 부작용

우리나라 선조들은 원래 하수오는 일반적인 식품으로 사용하지 않고 약재로만 사용하였다고 합니다. 

백하수오는 몸이 차고 기력이 약한 소음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소양인 또는 태음인인 경우에는 몸과 얼굴에 열이 달아오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적하수오는 말씀드렸다시피 법제를 하지 않고 음용을 하시면 간과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상 하수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