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지독한 방귀 냄새 원인과 해결방법

지독한 방귀 냄새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귀가 나오는 이유

정상인은 하루 평균 10에서 20회 정도 방귀를 배출하는데요.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40회 이상까지 방귀를 배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하는 사람들에게 40회 가까이 방귀를 배출한다는건 정말 큰 곤혹이 아닐 수 없으며, 여기에 냄새까지 지독하다면 그야말로 최악의 경우라 할 수 있습니다.

 

방귀가 자주 나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공기연하증 

 

 

공기연하증은 음식 섭취시 공기가 과도하게 몸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발생되는데요. 이것은 음식물을 섭취할때 꼭꼭 씹지 않고 대충 삼킴으로써 발생됩니다.

 

2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유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중 가스형은 복부팽만과 잦은 방귀로 어어집니다. 발생이유는 안좋은 음식 식습관과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3 포드맵 음식섭취

포드맵(FODMAP)은 발효되기 쉽고(Fermentable), 올리고당류(Oligosaccharides)나, 유당(Disaccharides), 단당류(Monosacchrides), 그리고 폴리올(And Polyols)의 앞글자를 딴 단어인데요.

 

이런 음식들을 섭취할 경우 소장과 대장에서 잘 흡수가 되지 않고 미생물에 의해 발효가 되어 가스가 생성됩니다.

 

 

 

포드맵 음식으로는 고농축 과일주스나 치즈, 우유, 보리, 양배추즙 등이 있으며,  몸에 좋지 않은 인스턴트식품과 육가공식품 탄산음료, 밀가루, 설탕, 시럽, 인공감미료 등이 있습니다.

 

포드맵이 적은 음식은 쌀밥과 시금치, 당근 샐러리 등의 채소류와 베리류,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4 장내 미생물 변화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내 몸이 달라질 수 있느데요. 나쁜 음식은 장 내의 유익균을 죽이고 유해균을 증식시킵니다. 정상인의 경우 유익균 85% 유해균 15% 정도의 비율을 유지하는데, 안좋은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유해균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우리 몸에서 유익균이 없어지게 되면 유익균이 분해해야할 음식물을 분해하지 못하고 음식물이 장 내에 오래 머물게 되는데요. 장 내에 음식물이 오래 머물수록 음식물은 유해균들에 의해 부패가 되고 이로 인해 냄새가 심한 방귀가 발생됩니다.

 

 

유해균을 증식시키는 음식으로는 각종 인스턴트식품과 육가공식품, 탄산음료, 라면, 빵과 같은 밀가루 음식, 방부제나 화학첨가제 등이 있으며 이 중 가장 최악은 설탕입니다.     

 

지독한 방귀 냄새 원인

어떤 음식을 섭취했느냐에 따라 냄새가 달라질 수 있는데요.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수록 냄새는 심하지 않습니다. 물론 건강한 음식임에도 냄새가 심한 경우도 있는데요.

 

단백질이 많은 고기나 콩류, 계란과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했을 경우 방귀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너무 역겨운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유해균을 증식시키는 안좋은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했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대로 유해균이 증식되고 유익균이 감소되면 음식물은 장 내에 오래 머물게 되어 부패가 되고,

장 내에 체류시간이 오래될수록 냄새가 심해집니다.

 

또한 장 내의 가스는 장 내의 혈액을 타고 들어가 염증을 일으켜 알러지나 피부트러블, 우을증,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해결방법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자신의 식습관을 살펴보면 답이 나오는데요. 평소 인스탄트 음식이나 햄, 소시등의 육가공식품, 방부제나 화학첨가제가 들어간 음식을 멀리해야 합니다.

 

소량의 육류 섭취는 몸에 좋을 수 있지만, 지나친 육류섭취는 건강에 절대 이롭지 않으며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므로 방귀 냄새가 심해질 수 있으니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이상 지독한 방귀 냄새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