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

침대 고르는 방법

오늘은 침대 고르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오래되고 낡은 침대를 교체하고 싶은데 무엇을 선택할까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우선 침대는 프레임과 매트리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은 잘 아실 겁니다.


프레임은 원목이냐 MDF 합판으로 만들었느냐에 따라 가격차이가 나며 MDF 재질은 가격은 싸지만 환경호르몬과 오래사용할 경우 곰팡이가 생길 우려가 있고요. 원목은 재질에 따라 가격이 비싸질 수 있고 오래 사용할 경우 갈라짐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매트리스의 종류는 본넬 스프링과 포켓(독립) 스프링, 메모리 폼 매트리스와 라텍스 매트리스가 있는데요. 


본넬 스프링은 기본적인 스프링 형태로 열에 맞춰 배열되어 하나로 엮어 있는 매트리스로 탄력이 강해 하드한 쿠션감을 좋아하는 분들이 선호하며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단점은 스프링 소음이 날 수 있으며 충격에 약하고 옆사람의 움직임이 전달된다는 점입니다.


포켓(독립)스프링은 각각의 스프링이 독립으로 되어 있어 옆 사람의 움직임에도 흔들림이 적어 숙면에 방해를 받지 않는 점이 장점인데요. 요즘은 신체 부위별 스프링 강도와 폼의 비중을 달리하여 만든 제품이 일반적입니다.


메모리 폼 매트리스는 70년대 미 항공우주국 나사에서 우주선 이륙시 발생하는 가속력과 압력으로부터 비행사의 척추와 몸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소재인데요. 누웠을 때 전달되는 압력이 분산되어  근육과 신경에 최소로 가해져 편안한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메모리 폼은 밀도에 의해 품질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라텍스 매트리스는 천연 고무나무에서 추출한 고무원액을 주원료로 통풍이 잘 되고 항균력이 뛰어나 곰팡이나 진드기로부터 비교적 안전한 제품입니다. 꺼짐 현상이 적고 유연성과 탄성이 좋으나 열에 약하고 물과 직사광선에 부식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매트리스의 가격은 메모리 폼 > 라텍스 > 포켓스프링 > 본넬 스프링이며


제일 중요한 것은 어떤 재질을 사용했느냐가 아니라 본인에게 어떤 제품이 맞는지가 중요한데요. 가격이 아니라 자기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 해야합니다.


허리가 안좋은 분이 메모리 폼이 편안하다고 하여 선택한다면 처음엔 편하게 느끼다가도 허리를 받혀주지 못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고요. 또 어떤 사람은 숙면을 취하고 싶은데 일반 스프링 침대를 구매하는 것보다는 라텍스나 메모리 폼 매트리스를 구매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침대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에 좋은 벌나무 효능  (0) 2018.01.04
가죽쇼파 관리 요령  (0) 2018.01.02
가구  (0) 2017.12.24
상식  (0) 2017.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