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것들/건강

지방간 증상과 좋은 음식 검은콩!

지방간 증상과 좋은 음식 검은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방간은 간에 비정상적으로 축적된 지방을 말하는데요. 알콜성 지방간과 비알콜성 지방간으로 나뉩니다. 알콜성 지방간은 잦은 음주로 인해 발생되며 비알콜성 지방간은 서구화된 식생활로 비만과 당뇨, 고지혈증 등과 함께 발생됩니다 


과거와는 다르게 먹을게 풍족해진 요즘 술을 먹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지방간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증세는 서서히 만성적으로 발생되기 때문에 자각하기 쉽지 않지만, 대체로 피로감과 무기력증,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상복부에 통증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추천글..

2018/07/03 - 혈관 독소와 해독에 좋은 음식 완두콩!

2018/06/16 - 간 독소배출에 좋은 음식 가지고추 북어찜

2018/06/06 - 몸속 독소제거방법 간해독과 장해독

2018/06/01 - 간건강에 좋은 음식 두릅, 된장, 쑥 무침

2018/05/10 - 간암 예방과 간에 좋은 음식

 

지방간의 원인은 알콜섭취와 과다한 육류, 밀가루음식, 인스턴트 식품, 식품 첨가물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과 함께 독소가 체내에 쌓이게 되면 지방간이 발생된다고 합니다. 

 

1



몸속에 독소가 과도하게 쌓이면 독소를 해독하는 기관인 간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간염과 간암으로 발전되어 사망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2


이러한 독소와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 검은콩이 있다고 하는데요. 검은콩은 조선시대 숙종이 보양식으로 즐겨 먹었을 만큼 예로부터 치료용으로 사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3


또한 다이어트나 탈모에도 좋다고 알려진 검은콩은 독소를 배출해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4


특히 검은콩은 무려 9종이나 되는 다양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러한 성분들이 몸속에 독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을 해서 지방간을 완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5


검은콩은 식초로 담가도 좋다고 하는데요. 수용성인 안토시아닌이 식초에 용출되면서 체내 흡수율을 높이고 초산과 유기산이 풍부한 식초가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6


만드는 방법은 흐르는 물에 검은콩을 씻어주고 팬에 볶아 주어야 하는데요. 볶지 않으면 비려서 먹지 못한다고 합니다. 또한 검은콩을 10분 정도 볶았을 때가 안토시아닌 함량이 가장 높을 때라고 합니다.


7



8


검은콩을 식히고 유리병에 1/3가량 채워 주고요. 현미식초를 검은콩이 잠기도록 2배 가량 넣어 줍니다.


9


현미식초를 사용하는 이유는 식초중에서도 메티오닌이 가장 풍부해서라고 하는데요.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은 간 기능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게 되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11

12


이렇게 현미식초를 검은콩이 잠기록 넣어주는데, 검은콩이 불어나는 것을 감안해 용기의 80%만 채워주는 것이 적당합니다. 그런 다음 냉장고에 일주일 동안 숙성시켜 주면 됩니다.


13



14

15


섭취 방법은 검은콩 식초와 물의 비율을 1대 10 비율에 맞춰 음료수처럼 마신면 되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16



17


섭취시 주의사항도 있는데요. 과도하게 섭취 시 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초콩은 하루 20알, 식초는 소주잔 1,2컵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18


이상 지방간 증상과 좋은 음식 검은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